이민호
김수현
최근, 한국의 cj e&m은 베이징에 mstudio를 설립하였다. 한국의 스타 만들기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문 종합예술 인재를 양성하는 연예 교육 기관이다. 무용, 노래, 체형 등 방면에 대하여 심도 있는 교육을하고 있으며 한국 전문 교사를 배치하여 양성한다.m 스튜디오의 박수현 운영디렉터 (이하 박)는 최근 인터뷰를 통해 한국의 스타 만들기 메카니즘에 대해 공개했다.
신인의 데뷔는 3단계로 인성이 좋아야 멀리 갈 수 있다
한국에선 연예인으로 데뷔하겠다는 젊은이들의 의지가 외부에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하지만, 경쟁이 치열해 아무나 각광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과거 기획사에서 유망주로 스카우트됐을 경우 평균 5, 6년은 걸리지만, 지금은 1년 반 이상 기다려야 한다.
-과거에는 신입사원 개발을 위주로 했는데, 신입사원 선발에서 어떤 특징을 보나.
박:첫째 조건은 물론 외모다. 다른 것은 기질, 옷차림, 신체 비율, 그 다음이 노래와 춤에 대한 재능이다.
-외모만 있고 재능이 없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박:이 사람이 노래도 못하고 춤도 못 추는데 외모가 송혜교나 김태희 정도의 얼짱 수준이라면 회사에서 키워보고 싶을 거야.'너의 목소리가 들려'의 주인공 이보영. 그는 처음엔 연예인으로서의 진로를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소속사에서 만류하며 키워준 끝에 외모와 연기력을 모두 갖춘 여배우가 됐다.
-한국의 신인 육성 과정에 대해 이야기 좀 할 수 있나.
박 = 한국에서 연예인이 데뷔하려면 세 단계를 거쳐야 한다. 우선 회사에서 교육생으로 받아들인다.뒤 연습 생의 단계에 들어서게 될 것 이며 연기, 노래, 춤, 언어, 인품과 성교육 등을 교육을 통해이 단계의 연습 생으로 당선 될 것이 곧 데뷔 한 조합으로 양성, 이때 매니저 큰일 작은 일이 있게 그들을 감독, 일상생활의 연습으로 여러 가지 예절 교육 또는은 실전 경험을 더언론 상대하기, 인터뷰 연습하기, 밥 먹을 때 젓가락을 들지 않으면 안 된다 등을 아주 엄격하게 가르쳤어요.
-앞서 성교육과 인성교육을 언급했는데, 좀 더 깊이있다고 할 수 있나.
박:인성교육은 쉽게 말하면 매너교육이에요. 한국의 많은 연습생들이 어린아이인데 회사에서 그들에게 연예인이 사회에서 공중과 어른들을 상대할 때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행동하면 무례한가를 가르쳐줘요.왜냐하면 오늘날까지,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연예인은 대부분 인품이 괜찮은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문:성교육은?
박:한국에서는 가수 준비생들은 대부분 미성년자다. 그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회사에서 섹스가 무엇인지 알려주나?성에 대한 올바른 생각들 중 어떤 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요구되며, 이를 올바르게 이행하고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은 바로 이것이다. (오프라 윈프리, 자기관리명언)
-한국은 매니지먼트사의 연예인 관리가 엄격하다. 연예인들이 이를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마치 연예인에게 다이어트를 하라고 하는데 안 빠진다?
박:그런 일은 없을 거예요. 다들하고 싶어 하는 일이니까, 부탁만 하면 다들 열심히 할 거예요.한국 연예계는 아주 좋은 시스템을 형성했다, 경쟁이 너무 격렬하다, 만약 당신이 노력하지 않으면, 당신은 다른 사람에 의해 비교된다.
1년에 11만 명 투자 중국 회사 빨리 돈만 벌려
-한국에서 연예인 1명을 키우는 비용은 얼마나 들까.
박:기획사가 연습생 한 명을 위해 쓰는 최소 비용은 1년에 2000만원.
-이 경우 리콜 비율이 큰가.필경 회사에는 엄청나게 많은 연습생들이 있다.
박:예전에 회사에서 그랬었지. 연습생 때 엄청 많은 돈을 들여 키웠다. 그래서 데뷔 후 번 돈은 일단 투자금을 회수해 뒀다가 회수가 끝난 다음에야 연예인이 나눠 갖는 거였어.그러나 지금 어떤 회사는 당신이, 당신은 기꺼이 투자의 일부를 지불하고 육성하기 위해, 돈을 벌 때까지 기다린 후, 예를 들어 이전 투자의 절반 연예인은 반환하지 않을 것입니다 회사가 비용을 흡수할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일부 훈련은 한국 위성 만들기 시스템의 일환인데, 이를 중국에서 복제할 수 있나.
박:중국에도 충분히 복제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아요.한국의 기획사들은 모두 장기적인 안목만 가지고 있다. 저처럼 예전에 큰 부담을 안고 연예인을 2~3년간 훈련시켰는데 데뷔후 아시아에서 인정을 받는다면 자연히 큰 보람을 가져다줄것이다.그래서 기획사는 초기 투자와 오랜 시간의 훈련을 견뎌내야 한다.그러나 지금 내가 본 중국회사는 그렇게 긴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빨리 투입하고 빨리 회수하기를 바라고있습니다.
한국 스타가 중국에 와서 거드름을 피운다고?전세를 달라는 것이 꼭 우리측 요구는 아닐 수도 있다
-이민호와 김수현은 중국에서는 화려한 스타트를 과시했지만, 한국에서는 이렇다 할 대접을 받지 못했다. 그 차이를 어떻게 보나.
박:과장이 아닌 것 같아요. 중국 사람들이 워낙 손님접대가 극진하거든요.예전에 한국인들은 홍콩 배우 장궈룽 (張國榮), 청룽 (成龍)을 매우 좋아했다. 그들도 한국에 가면 이런 따뜻한 대접을 받았다.그리고 많은 경우, 내가 김수현 지금 매우 인기, 당신은 나를 마중 오기 위해 전용기를 보내야 하는 것은 반드시 소속사의 요구 사항이 아닙니다, 하지만 아마도 중국 쪽에서 내가 당신에게 전용기를 전세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후한 초청, 당신은 또한 체면을 팔아야, 나중에 언론이 한국 스타를 크게 과장합니다.